앞에 클래스_1 과 이어서 설명합니다.
1. 필드
- 필드 선언 : 타입 필드 [ = 초기값 ];
- 필드 사용 : 필드값을 읽고 변경하는 작업. 클래스 내부의 생성자나 메소드에서 사용할 경우 단순히 필드 이름 읽고 변경하지만, 외부에서 사용할 경우 우선적으로 클래스로부터 객체 생성 후에 필드를 사용해야 함
2. 생성자
new 연산자에 의해 생성자가 성공적으로 실행되면 힙(heap) 영역에 객체가 생성되고 객체의 주소가 리턴됨
- 기본 생성자 : 모든 클래스는 생성자 반드시 존재, 하나 이상 가질 수 있음.
[public] 클래스() {}
- 생성자 선언 : 클래스(매개변수 선언 ,,,,){} -> 메소드와 비슷하지만, 리턴 타입 없고 클래스와 이름 동일
- 필드 초기화 : 클래스로 부터 객체 생성될 때 필드는 기본 초기값으로 자동 설정됨
만약 다른 값으로 초기화 할 경우 1. 필드 선언할 때 초기값 주는 방법 2. 생성자에서 초기값을 주는 방법
- 생성자 오버로딩 (overloading) : 매개변수 달리하는 생성자를 여러개 선언하는 것
매개변수 수를 변경하거나, 데이터 타입을 변경하거나
- 다른 생성자 호출(this()) : 자신의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는 코드. 반드시 생성자의 첫번째 줄에서만 허용 됨.호출되는 생성자의 실행 끝나면 원래 생성자로 돌아와 다음 실행문 실행
ex) this("superman", 0, "은색");
3. 메소드
- 메소드 선언 : 선언부(리턴타입, 메소드 이름, 매개변수선언) 과 실행 블록
- 리턴 타입 : 메소드가 실행 후 리턴하는 값의 타입. 리턴 값 있을 수도(리턴하는 데이터 타입) 없을 수도(void) 있음
- 메소드 이름 :자바 식별자 규칙에 맞게 작성하면 됨
- 매개 변수 선언 : 메소드가 실행할 때 필요한 데이터를 외부로부터 받기 위해 사용된다
- 리턴(return) 문 : 리턴값 있는 메소드 : 리턴문 사용하여 값을 지정해서 반환해야 함. 리턴문 실행되면 메소드 종료
- 메소드 호출 : 클래스 내/외부의 호출에 의해 실행. 클래스 외부에서 호출 시 객체를 생성한 후, 참조 변수를 이용하여 메소드 호출
- 메소드 오버로딩 : 클래스 내에 같은 이름의 메소드 여러개 선언하는 것 -> 조건 : 매개변수 타입, 개수, 순서 중 하나가 달라야함
- 인스턴스 멤버 : 객체(인스턴스) 생성한 후 사용할 수 있는 필드와 메소드 -> 인스턴스 필드, 인스턴스 메소드 / 객체 없이 사용 불가
- this : 객체 내부에서도 인스턴스 멤버에 접근하기 위해 this 사용 -> 매개 변수 이름이 필드와 동일 한 경우, 인스턴스 멤버인 필드임을 명시하고자 사용
-<이것이 자바다1>. 한빛 미디어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클래스_4(싱글톤, final) (0) | 2019.06.18 |
---|---|
클래스_3(정적, 인스턴스) (0) | 2019.06.18 |
클래스_1(클래스와 객체) (0) | 2019.06.18 |
열거 타입 (0) | 2019.06.18 |
배열 (0) | 2019.06.18 |